본문 바로가기

사주,궁합,풍수

나의 사주풀이-허자론(虛字論)에서 공협이란

사주 해석에 있어 사주 팔자 8개 글자 이외에 보이지 않는 글자 영역이 있다. 언제 어떻게 허자를 불러오는 이론은 어느 정도 정립이 되어있다. 이러한 허자론을 활용하는 분들도 있고 무시하는 분들도 있다. 다만, 사주 해석에 있어 허자론은 중요하다.

 

허자론에 첫번째로 공협과 공협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 12지지  중에서 가운데 비어있는 글자를 허자로 불러옵니다.

 

00자인.. 자수와 인목 사이에는 축토가 있으므로 축토가 허자로 성립한다.  00오신...  오화와 신금 사이에는 미토오행이 있으므로 미토가 허자가 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허자가 성립되지 않는다.

1)전실

축0자인... 자와 인 사이에 축토가 허자이지만 이미 시지에 축토가 있으므로 축토 허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2)충이되는 경우.

 

0오자인...   자와 인 사이에는 축토 허자가 성립이 되지만 일지 오화와 월지 자수가 충을 하고 있어 허자가 성립되지않는다.

 

3)합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허자를 불러들이는 힘이 약하다.

 

4)충이라고 해도 충이 해소되는 경우에는 전실이 되지않는다. 운에서 오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미오자인...  월지 자수와 년지 인목 사이에는 축토가 허자로 존재한다. 일지와 자오충이 성립되지만 시지와 오미합이 되어 해소되고 있다.

천간의 유인력으로 충이 해소되는 경우에도 전실이 되지않고, 허자가 생성이 된다.

 

5)그렇다고 처음부터 허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0오자인...  자수와 인목 사이에 축토오행은 처음에는 존재한다. 그러나 월지 기운이 지배하는 시기에 해당하는 15세 -20세를 지나면서 자오충이 되어 허자 축토가 사라진다. 축토 허자가 사주에서 아주 중요한 기운이 해당하는 경우에는 허자 축토가 사라지는 시기에 육친상으로 불미함이 크게 발생한다.

 

6)허자는 아주 귀하게 사용한다. 특히 조후,중화를 이루는 경우에 특별히 귀하게 쓴다. 허자가 천을귀인, 록.재,관에 해당하면 더 귀하게 쓴다.

 

7)허자는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충은 성립하지 않는다. 붙어있는 경우에만 충이 성립한다. 그러나, 형을 떨어져 있어도 성립한다. 일차형을 득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재형은 실로 작용한다.  허자는 지장간도 중요하게 해석한다.  예를들어, 사주에 원국에 충으로 배우자가 깨져있는데, 허자로 유일하게 배우자운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허자를 배우자로 아주 잘 사용한다.

 

8)허자에 형.충이 발생하면 실자로 변한다. 개고 현상을 고려하여 득실을 통변하면 된다.